chasm

캐즘의 뜻은 원래 틈과 구덩이라는 의미 chasm에서 유래했는데요.

어떤 제품이 등장하면 초기 시장에서 시작합니다.
초기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얻으면, 일반 소비자들이 사용하는 주류 시장으로 확장하게 되죠.

이때, 초기 시장과 주류시장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어려움과 성장 둔화를 겪게 됩니다.
이는 마치 깊은 구덩이나 틈을 건너는 것처럼, 큰 격차가 있다고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구덩이나 틈을 의미하는 chasm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기술 수용 주기(Technology Adoption Life Cycle)에서의 “캐즘”
마케팅 전문가 제프리 무어(Geoffrey A. Moore)가 쓴 《Crossing the Chasm》이라는 책에서 유명해졌습니다.

🔹 의미:
초기 수용자(Early Adopters)와 초기 대다수(Early Majority) 사이에 존재하는 큰 간극(단절)을 “캐즘”이라고 부릅니다.

🔹 왜 중요한가?
신기술이나 신제품은 초기에 혁신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먼저 사용하지만, 이를 주류 시장으로 확산시키기 위해서는 다른 성격의 고객을 설득해야 합니다. 이 전환 지점에 실패하면 제품이 시장에서 사라질 수도 있다는 의미입니다.

기술 수용 곡선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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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자 → 초기 수용자 → 캐즘 → 초기 대다수 → 후기 대다수 → 지각 수용자
요약
일반 뜻: 깊은 틈, 단절된 공간

비즈니스/마케팅에서의 뜻: 초기 수용자와 대중 시장 사이의 시장 진입 장벽이나 위험 구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