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R 위성(Synthetic Aperture Radar Satellite)

합성 개구 레이더를 사용하는 위성입니다. 이 기술은 레이더 신호를 사용하여 지구의 표면을 이미지로 캡처할 수 있으며,
이는 광학 카메라가 사용하는 가시광선과 달리, 날씨 조건이나 일일 광주기와 상관없이 지구 관측이 가능하게 합니다.

SAR 위성은 다음과 같은 주요 특징과 이점을 제공합니다:

  1. 전천후 운용: SAR 시스템은 구름이 많거나 안개가 있는 날씨, 심지어 밤에도 지상의 이미지를 얻을 수 있어, 광학 기반 위성에 비해 훨씬 유연합니다.
  2. 높은 해상도: 합성 개구 레이더는 매우 높은 해상도의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으며, 이는 넓은 지역을 관측하면서도 세부 사항을 놓치지 않고 캡처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3. 지형과 표면 변화 감지: SAR는 지형의 변화, 예를 들어 산사태, 지진 후의 변화, 빙하의 움직임 등을 감지하는 데 유용합니다. 또한, 식생, 토양 습도와 같은 지상의 특성을 분석하는 데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4. 간섭 측정: 여러 SAR 이미지를 시간에 따라 비교함으로써, 매우 미세한 지상 변화를 감지할 수 있는 간섭 SAR(InSAR)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지진, 화산 활동, 지반 침하 등을 모니터링하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SAR 위성은 재난 모니터링, 환경 관리, 군사적 감시, 지구과학 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위성은 지구의 표면과 환경 변화를 지속적으로 관찰하며, 그 정보를 통해 자연 재해에 대응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를 지원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