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 Pill

레드필이라는 이름은 영화 매트릭스에서 나온 개념을 차용한 것이다. 영화에서 주인공이 파란약을 먹으면 계속 가상현실에 머문 채로 있지만, 빨간약을 먹으면 가상현실에서 깨어나 진실을 보게된다는 선택지에서 빨간약을 먹음으로써 현실로 깨어나게된다. 줄곧 자신이 현실이라고 믿어온 것이 가상현실에 불과함을 직면하게 된 것. 매트릭스 영화 이후로 빨간 약이 ‘자기가 줄곧 믿어온 편안하고 안락한 기존의 생각을 완전히 뒤짚어버리고 불편한 진실을 깨치다’, ‘진실과 자기 지식을 나타냄’이란 의미로 쓰인다.

“파란약”과 “빨간약”이란 용어는 1999년 영화 “매트릭스”에서 나온 것으로, 주인공인 네오가 선택해야 하는 선택지를 나타내는 말입니다.

영화에서 파란약은 “네오”가 지금까지 보아온 세상의 일상적이고 안정적인 삶을 계속 유지하면서 진실을 알 수 없는 채로 살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면 빨간약은 “네오”가 이제까지 알아왔던 것들이 모두 거짓이며, 세상은 그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하고 위험하다는 진실을 깨닫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이 용어들은 일반적으로 현실에서도 사용되며, “파란약”은 안정적이고 일상적인 삶을 이어나가는 것을 의미하고, “빨간약”은 새로운 경험과 도전을 감수하면서 삶을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용어는 종종 업무나 인간관계에서의 선택, 그리고 개인의 성장과 발전에 대한 선택지를 나타내는 용어로도 사용됩니다.